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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 발차기 연습 방법 배영 뜨기 방법 벽 쪽으로 다가가 킥판을 위에 두고 두 손으로 벽을 잡습니다. 한 손으로 수영장 바닥을 짚고 반대쪽 다리를 올리도록 합니다. 그다음 바닥을 짚고 있는 손 반대 발을 사이드 벽면 위에 올려놓습니다. 그러면서 반대 손으로 킥판을 내 몸 배꼽 쪽에다 가져가도록 합니다. 다른 한쪽 발도 벽면 위로 올려주시고선 두 손으로 킥판을 잡도록 합니다. 허리를 곱게 펴시면서 사이드 벽에 내발을 최대한 조금만 걸치도록 합니다. 위 작업이 수월해진다면 킥판 없이 맨몸으로 뜨는 연습도 해보도록 합니다. ※ 엉덩이가 처지지 않게 최대한 수면 위로 올려주며 얼굴은 최대한 숨만 쉴 수 있을 정도로만 들리도록 합니다. 몸이 굽어지거나 얼굴을 들게 되면 몸은 가라앉기 때문입니다. 킥보드 잡고 누워서 발차기 하기 두 손을.. 더보기
수영 실력을 빨리 향상 시키는 방법 효과적인 영법 습득 방법 수영장 프로그램 진도는 성인 기준 마스터까지 1년 정도로 자유형 2개월 배영 2개월 평영 2개월 접영 2개월 교정 2개월 마스터즈로 수영장마다 진도 과정이 비슷합니다. 바쁜 직장생활로 주 3회 프로그램 주 2회 프로그램으로 강습이 실시되는데 1년에 주 3회 주 2회는 물속에서 배운 시간이 엄청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게 되면 같은 수업시간이라도 아무래도 주 2회의 반이 습득력이 더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물 적응을 빠르게 하시려면 물속 생활을 그만큼 많이 가져줘야 합니다. 수영 수업 외에도 자유수영으로 꾸준히 수영장에 나와서 물속에서의 생활을 자주 가져줘야지 많이 물에 대한 감각 호흡 등 수영 영법 습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수업 프로그램만 나온다.. 더보기
자유형 킥 자유형 킥 자유형 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발등으로 내려 차는 다운 킥 발바닥으로 올려 차는 업킥입니다. 업킥과 다운 킥의 연결이 얼마만큼 부드럽게 하느냐에 따라 추진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입니다. 근육의 쓰임 다운 킥에서는 대퇴 사두근을 사용하며 업킥 시에는 둔근부터 시작하여 햄스트링 종아리 근육까지 활성해야 합니다. 작은 근육의 쓰임보다 큰 근육의 쓰임이 먼저 일어나야 전체적인 연결이 부드럽게 될 수 있습니다. 발목의 유연성 발목의 유연성이 좋아서 더 많이 펴지게 된다면 그만큼 더 물을 더 뒤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게 됩니다. 발등으로 물을 밑으로 누르는 것이 아닌 진행하는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야 하기 때문에 발목의 유연성은 발차기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발차기와 손.. 더보기
수영의 관성 관성 정의 외부로부터 아무런 힘이 작용하지 않을 때 정지해 있는 물체는 정지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고 하고,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등속 직선 운동을 계속하려는 성질이 있다. 이렇게 물체가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을 때 처음의 운동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관성이라고 한다. 뉴턴의 운동법칙 뉴턴의 제1 운동 법칙인 "관성의 법칙" 모든 물체는 외부로부터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정지해 있던 물체는 계속 정지 상태로 있고 움직이던 물체는 계속 일직선 위를 똑같은 속도로 운동하는 법칙 뉴턴의 제2 운동 법칙인 "가속도의 법칙" 물체에 힘이 작용하면 물체는 그 힘에 비례해서 가속도를 갖게 되는 법칙 뉴턴의 제3 운동법칙인 "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밀고 당기는 힘은 두 물체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의 법칙 .. 더보기
수영에서 저항의 종류 수면에서의 돌핀킥 물속에서의 돌핀킥 누가 더 빠를까요? 물속에서의 돌핀킥이 더 빠릅니다. 왜 그럴까요? 수영에서는 크게 저항을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전면 저항 (표면저항), 물결 저항 (조파 저항), 마찰저항, 견인 저항(후면 저항, 조와 저항), 형태 저항이 있습니다. 1. 전면 저항 수영 진행방향의 전면에 생기는 저항입니다. 자유형 시에는 몸통 전체가 표면에 나오는 것보다 롤링을 통해 양쪽 어깨만 표면에 나와 면적을 줄여 표면저항을 줄여주게 됩니다. 2. 물결 저항 수영을 하면서 영법 시 만들어낸 파도에 의한 저항입니다. 평영 리커버리 동작시나 접영 리커버리 동작시에 생기는 저항입니다. 3. 마찰저항 피부와 물 사이의 마찰이 원인이 되며 몸에난 털을 밀었을 시에도 마찰 저항을 줄이기도 하고 특히.. 더보기
내셔널 캐빈하우스 설치 요령 내셔널지오그래픽 더 오리지널 시리즈 빈티지 스타일 디자인에 현대식 감성을 재해석한 캐빈 스타일 텐트입니다. 패밀리 적인 캠핑 준비 중에 마음에 들어 장만했는데요. 이 텐트의 장단점과 설치요령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실제 사용자들이 이 몰드 부분이 너무 잘 깨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 더 구입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파손 시 A/S는 기간 내에 해주지만 캠핑장에서 망가지면 정말 난감한 상황이기 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단점이며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몰드 손상을 최소화 설치방법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방법은 1번까지만 설치 후 그다음 면텐트를 씌워줍니다. 이상태에서 폴대를 하나하나 세우다 보면 각도가 상당히 기울어져 폴의 몰드 부분에 상당한 하중으로 몰드 부분이 파손되기 쉬운 부분인 것.. 더보기
효율적인 수영 기록 단축 방법 수영을 배우면서 어느 정도 자세가 잡히고 효율적인 수영을 하는데도 내 기록이 줄지 않고 그대로 정체기에 있다고 느끼고 있다면? ( 난 힘과 체력이 약해서 더 이상 빠르게 할 수 없는 거야 ) 위처럼 생각하며 단정 짓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힘과 체력이 약해서 일수도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수영 기록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훈련으로 접근해야 향상되는지 그 방법 자체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정답은? 스트로크 횟수! 스트로크 효율! 예를 들어 초등학생과 30대 성인이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두 사람이 자유형을 했을 시 같은 팔 돌리기 횟수로 해서 두 사람이 나아간 거리가 같다고 가정해봅니다. 초등학생은 이제 중학생이 되었고 30대 성인은 그대로인 나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자유형을 했을 시 같은 팔.. 더보기
수영 유선형자세(몸의자세) 견갑골의 중요성 수영에서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바로 몸의 자세입니다. 몸의 자세가 좋지 못한 상태에서 팔과 다리 머리 등을 교정한다고 해도 절대로 좋아질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몸의 자세에 따라 팔다리는 그 상황에 따라 나오는 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는 유연성이 떨어져 팔꺾기 각이 안 나와 수영 시 나는 시선처리가 고정이 되지 않아 하체가 너무 많이 가라앉아 발차기가 힘들어 나는 물을 당길 때 힘이 너무 부족해 물론 말처럼 원인 이 맞을 수도 있지만 제일 먼저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몸의 자세입니다. 즉 수영 유선형 자세를 잘 만든 상태에서 그다음에 다른 부분의 자세들을 고쳐 나아가야지 된다는 말입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손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쭈욱 올려봅니다. 그럼 발바닥은 지면에 밀착되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