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여행/국내자전거여행

북한강 자전거길 코스 정하기

 자전거도로/국토종주길

 

4대 강 정비사업을 하면서 남는 부지를 활용한 사업이 자전거도로입니다. 이러한 국토종주길에 14~30km 구간마다 인증할 수 있는 인증센터도 있으며 완료한 종주길에 따라 유료로 상장과 메달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북한강 자전거길 코스

 

코스 정보 : 밝은 광장 - 샛터삼거리 - 경강교 - 춘천 신매대교

전체 거리 : 종주노선 70.4Km (실직적인 주행거리는 80Km 미만으로 보입니다.

소요시간은 빠르게 타신다면 4시간 경치 보며 천천히 타신다면 6시간 정도 보시면 될듯합니다.

 

 

 

 북한강 자전거길 코스 정하기

 

밝은 광장부터 춘천 신매대교 방향으로 올라간다면 춘천 역에서 기차 타고 운길산역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기차 시간표에 맞춰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마음이 급해져 제대로 즐길 수 없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추천드리는 것은 운길산역에서 기차 타고 춘천 도착 후 춘천에서부터 밝은 광장까지 내려오는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자전거도로가 살짝 내리막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북한강 자전거길 출발!

 

저는 오늘 운길산역까지 자동차로 이동후 자전거 싣고 춘천까지 가서 춘천에서부터 내려오는 코스로 정하였는데요.

 

운길산역 자체에 주차는 유료이나 운길산 역 주위에는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료 주차 중에 그늘이 있는 곳도 있으니 궁금하신다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자전거는 토 - 일요일 및 공휴일에 열차의 맨 앞 - 뒤 칸만 이용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춘천까지 가려면 운길산역(경의 중앙선)에서 망우역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약 40분 소요)

 

망우역(경춘선)에서 춘천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약 1시간 40) 소요

 

 

지하철이나 기차로 이동할 시 자전거가 흔들리지 않게 브레이크에 고무밴드나 끈으로 고정하여 이동하기 않게 해주어야 하는데요 저는 이날 아무것도 없어서 이어폰으로 묶었답니다. 

 

이날도 고정 안 한 분의 자전거가 넘어지려고 한걸 제가 잡아 드렸는데 엄청 고마워하셨거든요. 자전거가 워낙 고가들이 많기 때문에 흠집이라도 나면....ㅠ

 

 

 

계단 옆에 보시면 자전거 경사로가 설치되어있어 들고 올라가지 않고 손으로 직접 끌고 올라갈 수 있게 설치되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말 오전 9시부터 10시 전까지는 정말 춘천 가는 기차에 자전거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좀 더 일찍 출발하시거나 10시 이후가 좀 더 한가하게 이동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앞칸과 뒷칸에는 이렇게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게끔 거치대도 볼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춘천 자전거 여행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신다면 80Km 정도 거리는 상당히 부담입니다. 가족끼리 함께 하신다면 30Km 이내로 정하시는 게 좋을 듯한데요.

 

추천코스로는 운길산역에서 기차 타고 백양리역 or 강촌역에서 내려서 춘천역으로 올라가서 기차 타고 운길산역으로 돌아오는 방법

 

운길산역에서 기차 타고 춘천역까지 도착 후 백양리역 or 강촌역까지 자전거 이동 후 기차 타고 운길산역으로 복귀 두 가지 방법이 적당한 거리라고 생각됩니다.

 

 

북한강 자전거길 이동하며 찍은 사진은 다음번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북한강 자전거 길 난이도

  • 별 ★
  • 고도 150도 안되는 고도여서 언덕도 거의 없고 평탄한 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 장마로인한 군데군데 복구가 필요한 구간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 90% 정도는 자전거만 탈수 있는 도로이며 10%는 자동차 도로와 겹치는 구간이 있습니다. (상가 주정차 구간과 자전거도로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경강교와 샛터 삼거리 중간 아래 쯤 구간이 그렇고 나머지 도로는 없습니다.
  • 자전거길 주변에 편의점도 종종 있어서 물보금이 수월합니다.